[개발 참여 인원]
기획 : 김창한, 이서진
개발 : 김지원, 조건희, 허민국
디자인 : 임지연, 성다예
[게임 소개]
장르 : 런 게임
소재 : 다이어트, 러닝머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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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녕하세요! 오늘도 날씨가 좋네요^^
3기 기획 김창한입니당!
제가 속한 7드론 팀은 아트 리소스를 일부 공유해서 두 개의 게임을 제작했는데요 ^^,
그 중 <고! 슬라임>의 개발 과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고자 해요!
1. 일단, 고! 슬라임이 뭐에요?
고 슬라임은, 슬라임을 다이어트 시켜서,
데굴데굴 굴러다니는 비만 슬라임을!!
↓
통통 튀는 유선형의 몸짱 슬라임으로!!
만드는 게임입니다.
열심히, 빠르게 달릴수록 점점 러닝머신의 속도와 벨트의 색깔 패턴이 점점 증가하지만,
슬라임을 계속 다이어트 시키면, 다이어트량이 쌓여서 그 슬라임의 외형이 변화합니다! 몸짱이 되어가는 거죠!
그리고, 한 번의 플레이에서 일정 이상의 다이어트를 하면(=기록을 달성하면!),
새로운 종류의 슬라임을 얻어 다이어트 시킬 수 있어요!
2. 어떻게 이걸 만들게 됐어요?
일단, 우리 팀 결성 시 부족했던 역량과, 현실적인 제약들을 짚고 넘어가야
고! 슬라임의 제작에 관해서 얘기할 수 있어요 ^^
그리고, 그 문제점을 극복하려는 노력에서 고! 슬라임이 탄생했죠.
일단 대표적인 문제점으로는 세 가지가 있었는데요.
그래요. 게임도 안 만들어봤고, 개발 기간도 짧은데, 개발에 관한 지식도 없었어요ㅠㅠ.
멋진 게임은 만들고 싶은데, 제약 조건이 너무 많았죠!
그래도 우린, 멋진 게임을 만드는 걸 포기할 수는 없었어요. 이왕 만드는데, 멋진 걸 만드는게 재밌잖아요!!
그래서 우리가 목표한 건, 간단하면서도, 플레이어가 오래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만드는 것이었어요.
그런데... 그런 게임을 어떻게 만드냐구요?
저희도 몰랐어요. 그래서...
모르면 배워야 했고, 간단한데 사람들이 오래 즐기는 게임들을 조사했죠.
그러니까 쪼~끔 알겠더라구요. 왜 사람들이 이런 류의 게임들을 좋아하는지!!
자꾸 더 하면 왠지 잘 할 것 같고, 그래서 무한 반복하다보면 몇 시간 훌쩍 지나가는 그런 경험.
그걸 주기 위해서, 우리는 저 두 요소를 이용하려고 했어요.
그런데, 막연히 런 게임을 만들자고 해도, 런 게임에는 수많은 게임들이 있잖아요?
그 중에서 우리가 집중하기로 한 것은 런(Run), '달리기'가 가진 본연의 의미였어요.
그래서 지금과 같은 고! 슬라임의 게임 방식, 시스템이 결정되게 되었고,
이를 토대로 열심히 개발했습니다!
3. 만들 때 힘들었던 점?
만들 때 힘들었던 건, 모두 다 입니다.
모든 팀원이 처음 다뤄보는 툴이나, 작업 내용에 애를 먹었기 때문이에요^^
그래도 가장 공통적으로 힘들었던 걸 꼽으라고 하신다면!!
각 포지션 간의 의사소통이 있겠습니다~
서로 싸인이 잘 안 맞거나, 전공 분야가 달라서
서로가 이해할 수 없는 발언들을 무심코 하게 되는 일들이 종종 있었어요.
이런 상황이죠.
특히 위의 사진처럼, 기획 내용을 설명할 때 저런 상황이 많이 발생했는데요,
객관적이고 명료한 말, 그리고 사진이나 그림을 반드시 첨부해서 이 문제를 해결해보려고 했어요!!
실제로 효과가 있어서, 불통(不通)의 문제는 어느 정도 개선이 되었답니다^^
그래도 어쩔 수 없이 수정사항이 발생하게 되거나 할 때는 정말...ㅠㅠ
4. 마치며
고! 슬라임을 만들면서 많은 일들이 있었고, 벌써 2016년도 하반기에 접어들고 있지만!
지금까지 왠지 다 개발한 게임 소개한 것 같지만!!
아직 고! 슬라임은 진행중입니다!!
연말까지는 완성하는 것이 목표죠!!
이렇게 미완성인 게임이지만, 우리 팀은 고! 슬라임을 만들면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.
각자 포지션별 분야에서의 개발 경험과, 포지션 간 의사소통에서의 교훈까지!!
무난한 듯 하면서 계속 사건의 연속이었던 점에서, 게임 개발이 마치 한 편의 "드라마" 같네요!!
거기서 이것저것 "배우"는 우리....크....제목 이걸로 하면 되겠네요!
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!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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